정부혁신 Top 96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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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행정혁신
사례명
카카오톡, 네이버에서 만나는 정부 ‘국민비서’ 서비스
기관명
행정안전부
한줄소개
정부의 각종 알림 서비스를 카카오톡, 네이버를 통해 알려주고, 신청·납부까지 간편인증·결제로 완결하는 서비스/ 각종 정부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민간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서 음성으로 안내하는 서비스/ 정부내 각종 일정 정보 중 개인에게 필요한 일정만 모아 구글·네이버 등 민간 캘린더 앱에서 확인/ 기관별 챗봇 서비스를 하나의 채널에서 통합 제공
관련링크
http://www.gov.kr
추진내용

1. 소개 

 교통과태료·범칙금, 국가장학금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9종 서비스의 개인별 알림을 카카오톡·네이버 앱을 통해 받고 개인정보는 간편인증을 통해서 확인하며, 교통과태료·범칙금 등의 납부가 필요한 경우 간편결제로 내는 서비스

 국민이 많이 이용하는 정부 서비스의 정보를 민간 인공지능 스피커*를 통해 음성으로 안내해주는 서비스

    * (’20년) KT 기가지니, 네이버 클로바를 통한 시범 서비스 제공(’21년 이후) SKT 누구, 카카오 카카오i 등으로 서비스 채널 확대 추진

 행정·공공기관의 각종 일정 정보 중 개인별 필요한 정보만 모아서 원하는 민간 캘린더 앱(구글 캘린더, 네이버 캘린더 등)에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

- 국민비서 챗봇과만 대화하여도 부처·서비스에 관계없이 언제·어디서나 원하는 답변을 얻을 수 있는 서비스

 

2. 추진 배경 

ㅇ 국민이 공공서비스 대상자 여부를 스스로 판단하고 서비스를 신청하여야 하며, 서비스 이용을 위한 인증 및 절차도 복잡함

    * 전자정부 서비스 미이용 사유 : ‘인증 및 절차 등이 복잡’(40.6%),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몰라서’(34.6%)(’19년 ISP 설문조사)

ㅇ 간헐적·비주기적으로 발송되는 알림서비스를 받기 위하여 서비스별로 회원가입하고 서비스를 신청해야 하는 것은 번거로움

ㅇ 국민이 챗봇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필요한 챗봇을 스스로 찾아야 하는 것은 불편함

 

3. 추진 성과

ㅇ (알림 서비스 연계) 교통과태료·범칙금, 민방위 교육 훈련, 국가장학금, 운전면허 적성검사 안내 등 알림서비스 9종 연계 및 교통과태료·범칙금 간편납부 도입

    * 연간 예상 대상자수(중복허용) : 6,340만명

ㅇ (챗봇 서비스 연계) 개인정보보호법, 자연휴양림, 관세, 사이버범죄, 병무민원, 공공자원 개방공유 등 챗봇 서비스 10종 연계

    * 연간 예상 최대 이용자수 1,286만명 이상

ㅇ (민간 서비스 플랫폼 연계) 카카오톡, 네이버, 토스 등 서비스 연계 협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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