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Top 96 우수사례

관심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가장 공감이 되고 유용하다고 생각되는 사례 4개에 투표해 주세요.

1개의 분야 별 4개의 사례에 투표해야 최종 결과에 반영됩니다.

각 분야별 4개씩 최대 16개의 사례에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분야
행정혁신
사례명
전국 어디서나 약물안전카드 한 장으로 의약품 부작용 예방하세요!
기관명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
한줄소개
부작용 유발 의약품의 재처방·재조제로 인한 피해 재발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부작용 카드’ 제공으로 환자 안전 강화에 기여
관련링크
http://www.drugsafe.or.kr
추진내용

1. 소개 

ㅇ 의약품 안전관리 거점 기관인 28개 지역의약품안전센터에서 발행하던 약물안전카드 개선을 통해 전국 의료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약물안전카드 양식 배포

ㅇ 피해구제 조사·감정 및 심의를 통해 확인된 환자별 맞춤 정보를 휴대하기 쉬운 카드 형식으로 제공하여 병·의원, 약국 등 의료기관 방문 시 의료진에게 정확한 본인(환자) 부작용 정보 제공

 

2. 추진 배경 

ㅇ 의약품 부작용 경험이 있는 환자가 유사 또는 동일 계열 의약품을 다시 복용하여 피해가 재발하는 사례 발생 

  - ‘의약품 부작용 피해구제 제도’를 이용해 피해 보상을 받은 환자가 동일 의약품을 재처방·제조제로 또 다시 심각한 부작용에 노출되는 사례 등 재발방지 시급    

ㅇ 일부 의료기관이 의약품 부작용 피해 재발을 차단하기 위해 약물안전카드를 활용 중이나, 발급 대상 및 기재정보 등이 달라 정확한 정보 제공에 한계  

 

3. 추진 성과(경과) 

ㅇ 환자별 부작용 주의 정보를 통한 안전한 의약품 사용 환경 조성

 약물안전카드 공통양식 발급 이전

 ▶

 약물안전카드 공통양식 발급 이후

 ◇ 의약품 부작용 재발 사례 지속 발생

 ◇ 의약품 부작용 재발 사례 감소

 ◇ 환자 기억에 의존한 부작용 정보 전달

 ◇ 정확한 전문 의약정보 정보 전달

 ◇ 상세한 부작용 내용 파악이 어려움

 ◇ 카드 발급기관에 추가 정보 문의 가능

 ◇ (환자) 의료진과 의사소통 어려움

 ◇ (환자) 의료지식 없이도 의사소통 가능 

 ◇ (의사) 환자 의견 및 개인 주관적 진료

 ◇ (의사) 부작용 정보를 통한 객관적 진료

 ◇ 지역의약품안전센터 중심의 일부 발급

 ◇ 병·의원 등 의료현장에서 자유롭게 양식 활용

 

ㅇ 환자가 안심하고 진료 받을 수 있는 장치 마련 

 실제 인터뷰 사례

  “약 부작용으로 고생하고 나니, 아파도 약을 복용하는게 두려웠어요. 

의약품 부작용 카드가 있으니 안심하고 병원이나 약국을 갈 수 있게 되었어요.” 

 - 진료비 보상받은 환자 박○○님(여성, 62세), 의약품 부작용 카드 수령 후 감사 인사 中 -

  

ㅇ 보도자료, 뉴스레터 등 배포를 통해 환자 및 보건의료인을 대상으로 의약품 부작용 예방에 대한 인식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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