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Top 96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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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행정혁신
사례명
코로나로 추락한 항공업계, 세관의 맞춤형 혁신으로 다시 날다.
기관명
관세청
한줄소개
침체된 항공업계 되살리기 프로젝트 텅 빈 여객기 좌석에 승객 대신 화물을 운송토록 지원, 기내식 도시락을 국내 시장에 공급토록 허용
관련링크
http://www.customs.go.kr
추진내용

1. 소개 

 코로나-19 여파로 침체된 항공업계를 살리기 위해 여객기 빈 좌석에 승객 대신 화물을 태워서 운송토록 하고 기내식의 국내 대형마트 납품 전격 허용 등 적극행정 구현

 

2. 추진 배경 

ㅇ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되고 인천공항 이용 여행객이 전년 동기대비 90% 이상 급감하여 여객기 운항 중단으로 항공업계 어려움 호소

 코로나 장기화로 항공업계 위기

 운항노선 축소

 기내식 생산 공장

+

 화물운송

- 운항하지 않는 여객기 증가

- 마스크 등 항고화물 수요 증가

 기내식 공급량 97% 급감

 항공화물 물류 적체

 

ㅇ 안전기준이 충족된 화물은 ‘객실 탑재 가능’ 하여 객실 탑재용도의 새로운 운송용기인 카고시트백*을 항공기「화물칸 탑재용기」와 동일한 것으로 인정해 관세 면제 

    * CSB(Cargo  Seat Bag) - 승객 좌석 위에 부착하여 화물 운송하는 용기, 225KG/개 화물 탑재 가능

 

기내식 생산공장에서 제조한 음식은 국제선 비행기 공급만 허용해 왔으나, 대형마트 등 국내납품 허용하고 안정적 유통망 확보를 위해 6개월 이상 허가 등 운영방안 최초 수립

 

 

3. 추진 성과(경과) 

ㅇ 【화물운송 확대】 객실을 이용한 화물운송 국내 최초 선례 마련하여 물류적체 해소

    ⇒ CSB활용한 화물운송 확대로 연간 부가가치 13.7억원 창출 효과 기대  

 성과

 CSB활용 물동량(‘20.6~9월) : 마스크, 방호복, 과일 등 370톤(A항공사 2분기 경영흑자 달성)

 CSB 제세 면제(약 55백만원), 좌석까지 제거 후 화물 운송할 수 있는 토대 마련

 

ㅇ 【기내식 국내납품】인천 기내식 생산공장인 S社의 국산 원재료로 제조한 샌드위치 국내 급식업체인 ㈜Fㅇㅇ에 납품, G社의 국내 국지비행에 기내식 공급 허용

    ⇒ 일일 평균 생산량이 평상시의 3% 수준인 생산공장의 유통망 다변화 지원 

 성과

 S社 샌드위치 약 2만개 공급계약 체결 및 납품 개시(3.1억원 매출 증대 효과)

 G社 국지비행(4회)을 위한 기내식 메뉴 4종 공급계약 체결 (총수량 1,276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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