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Top 96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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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참여·사회적 가치
사례명
해수욕장 코로나19 감염 “Zero” 전국 해수욕장 방역시스템 운영
기관명
해양수산부
한줄소개
여름철 대표 휴가지인 해수욕장에서 이용객이 코로나19로부터 안심하고 즐길 수 있도록 국민이 참여하는 해수욕장 방역시스템 마련
관련링크
http://www.seantour.kr
추진내용

1. 소개 

 여름철 대표 휴가지인 해수욕장에서 방문객이 코로나19로부터 안심하고 즐길 수 있도록 국민이 참여하는 해수욕장 방역관리 시스템 마련 

 혼잡도 신호등, 사전예약제를 통한 이용객 분산과 철저한 현장관리, 적극적 국민 참여로 관광산업과 방역의 조화 실현(2,680만명 방문, 코로나19 감염사례 발생 “Zero” 달성)

 

2. 추진 배경 

ㅇ 해수욕장은 야외공간으로 상대적으로 안전한 공간으로 인식되고, 코로나19로 해외여행 기피현상에 따라 국내 관광지 방문객 증가 전망

ㅇ 국내관광 수요 대응 및 지역경제를 고려하면서 안전하게 해수욕장을 이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방역시스템 운영 필요

 

3. 추진 성과(경과) 

 

ㅇ 밀집·밀접을 방지하기 위해 IT기술과 예약문화를 기반으로 “혼잡도 신호등”과 “사전예약제” 실시하고 한적한 해수욕장 홍보로 대형해수욕장 쏠림현상 방지

    * ‘19년에 비해 대형해수욕장 방문객은 64%감소, 중형 50%, 소형 16% 감소 등 이용객 일부 분산

 

ㅇ 거리두기와 야간취식금지, 발열검사, 신호등에 따른 조치사항 등을 포함한 방역관리 대응지침 마련하고 철저한 현장관리와 국민 참여로 해수욕장 감염병 사례 “Zero” 달성

 

ㅇ 다양한 이벤트*, 적극적인 언론대응(보도자료 16건 등)과 민간기업 협업**을 진행, 국민에게 재밌고 접근하기 쉽게 정보를 제공하므로써 국민 참여를 이끌어 냄

    * “해수욕장 이용방법 리플릿(1만부)”, “온라인 릴레이 이벤트”, “캠페인 송 제작” 및 “춤 따라 하기 챌린지”, “한적한 해수욕장 이용 후기 이벤트” 등 실시, 이벤트 3,000여명 참여

   ** 네이버, 길찾기 어플리케이션(원내비)과 협업, 편리성을 확보한 서비스 실시(79만명 이용)

 

ㅇ 국민과 함께하는 철저한 방역체계 유지로 국민 휴양공간 마련, 주변상권 유지 등 관광산업과 방역의 조화로움을 실현, BBC(1회), NHK(2회) 등 해외언론에 해수욕장 방역관리를 주제로 방영되어 전 세계에 해수욕장 K방역 우수성 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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