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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소개
ㅇ 여름철 대표 휴가지인 해수욕장에서 방문객이 코로나19로부터 안심하고 즐길 수 있도록 국민이 참여하는 해수욕장 방역관리 시스템 마련
ㅇ 혼잡도 신호등, 사전예약제를 통한 이용객 분산과 철저한 현장관리, 적극적 국민 참여로 관광산업과 방역의 조화 실현(2,680만명 방문, 코로나19 감염사례 발생 “Zero” 달성)
2. 추진 배경
ㅇ 해수욕장은 야외공간으로 상대적으로 안전한 공간으로 인식되고, 코로나19로 해외여행 기피현상에 따라 국내 관광지 방문객 증가 전망
ㅇ 국내관광 수요 대응 및 지역경제를 고려하면서 안전하게 해수욕장을 이용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적극적인 방역시스템 운영 필요
3. 추진 성과(경과)
ㅇ 밀집·밀접을 방지하기 위해 IT기술과 예약문화를 기반으로 “혼잡도 신호등”과 “사전예약제” 실시하고 한적한 해수욕장 홍보로 대형해수욕장 쏠림현상 방지
* ‘19년에 비해 대형해수욕장 방문객은 64%감소, 중형 50%, 소형 16% 감소 등 이용객 일부 분산
ㅇ 거리두기와 야간취식금지, 발열검사, 신호등에 따른 조치사항 등을 포함한 방역관리 대응지침 마련하고 철저한 현장관리와 국민 참여로 해수욕장 감염병 사례 “Zero” 달성
ㅇ 다양한 이벤트*, 적극적인 언론대응(보도자료 16건 등)과 민간기업 협업**을 진행, 국민에게 재밌고 접근하기 쉽게 정보를 제공하므로써 국민 참여를 이끌어 냄
* “해수욕장 이용방법 리플릿(1만부)”, “온라인 릴레이 이벤트”, “캠페인 송 제작” 및 “춤 따라 하기 챌린지”, “한적한 해수욕장 이용 후기 이벤트” 등 실시, 이벤트 3,000여명 참여
** 네이버, 길찾기 어플리케이션(원내비)과 협업, 편리성을 확보한 서비스 실시(79만명 이용)
ㅇ 국민과 함께하는 철저한 방역체계 유지로 국민 휴양공간 마련, 주변상권 유지 등 관광산업과 방역의 조화로움을 실현, BBC(1회), NHK(2회) 등 해외언론에 해수욕장 방역관리를 주제로 방영되어 전 세계에 해수욕장 K방역 우수성 입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