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Top 96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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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참여·사회적 가치
사례명
장애학생 행복찾기 프로젝트 방과후 문화·예술·체육 지역사회학교
기관명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한줄소개
장애학생의 사회통합을 위해 지역사회기관 및 인적자원과 연계하여 장애학생이 접하기 어려운 분야(문화·예술·체육)에 대한 맞춤형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민·관 협력시스템
관련링크
http://www.sje.go.kr
추진내용

■ 세종시 내 지역사회 기관과 협력을 통해 장애학생의 학교 밖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지역의 우수한 인력자원을 활용하여 장애학생 맞춤형 문화·예술·체육 활동을 실현하는 교육거버넌스의 우수 모델 제시   ※ 장애학생 759명 참여 지역사회 기관(33개 기관및 인적자원(80여 명연계

 

□ 추진배경  

더불어 사는 사회를 위한 장애학생의 지역사회통합 및 소통기회 확대 필요

지역사회 자원을 활용하여 장애학생이 접하기 어려운 분야(문화·예술·체육)의 장애특성에 맞는 다양한 배움의 기회 제공

 

 추진내용

(맞춤형 지역사회학교) 1:1 개인별 맞춤형 재활수영, 아쿠아로빅 등 수영교실(주 2회), 학교로 찾아가는 문화·예술교실, 재활 승마교실(연중)

(토요 동아리교실) 볼링, 난타, 밴드, 댄스 등 자발적 소규모 동아리 활동(매주)

(방학중 계절학교) 지역사회 전문기관에서 2~3주간 지속 참여 프로그램 운영(여름·겨울)

 

< 민·관 교육협력거버넌스 구축 >

 

 

□ 주요성과(기대효과)

(참여와 협력을 통한 사회적가치 실현) 지역사회기관(33개) 및 인적자원(80여 명) 연계 운영시스템 구축으로 장애학생의 참여 확대*와 지역사회통합 실현

    * 295명("17) → 457명("18)→ 759명("19), ?17년 대비 참여 학생수 157% 증가

(맞춤형 교육기회 보장) 학생 개인별 장애특성과 정도, 연령을 고려한 1:1 내지 1:4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장애학생의 문화·예술·체육 역량 강화

   ※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수영) 금1, 은2, 동2, 10명 참가("18), 금1, 은4, 11명 참가("19)

      (공연) 두드림 댄스팀 「2019 세종특별자치시 주민자치 박람회」

               밴드팀, 난타팀 「2018 세종교육축제」외 3개 행사 오프닝 공연 참여

ㅇ (방과후 사각지대 해소) 민·관 협력으로 학교 밖 프로그램을 개설하여 장애학생의 방과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학생중심의 방과후 프로그램 활성화 모델 창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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