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Top 96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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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공공서비스
사례명
채용, 공정성 올리GO, 효율성 올리GO AI채용으로 공정채용 GO! GO! GO!
기관명
전력거래소
한줄소개
채용전형에 AI기술을 도입하여, 평가의 인적오류 발생 및 객관성 저하를 방지하고, 입사서류에 학교명, 부모직업 등 블라인드 위반에 따른 편견요소를 배제하여 공정채용 확립
관련링크
http://www.kpx.or.kr
추진내용

1. 소개 

 빅데이터 기반 AI기술을 활용한 서류평가제도를 도입하여 합격자 자기소개서를 딥러닝(deep learning)한 AI가 자기소개서를 정량평가하여 평가의 객관성 제고 

 웹(Web)상 공개문서 DB기반 자기소개서 표절검사와 편견요소(학력, 성별 등) 자동 블라인드 처리로 공정채용 구현

 

2. 추진 배경 

ㅇ 채용 지원자 수 증가에 따른 서류평가 인력소요 및 인적오류 발생 가능성 증가 

  - 경쟁률 증가추이 : ’18년(226:1) → ’19년(248:1) → ’20년(222:1)

  - 평가위원 1인당 1일 약 100건 심사로 객관성 저하 및 인적오류 발생 가능성 상존   

       * 서류 1건 × 약 3분 = 300분(5시간) 소요

ㅇ 채용 서류평가 소요예산 증가 및 입사 지원서류에 대한 인적검증 한계 

  - ’20년 기준 서류평가 위원(48명*) 수당 : 약 4천만원 소요(30만원/1일,1인)

      * 48명 = 12개 모집분야 × 평가위원 4명(내부2, 외부2)

  - 인적검증을 통한 블라인드 채용정책 위반(학교명, 부모직업 등 표기) 시 검출이 곤란하며, 자기소개서 표절 및 허위기재 사례 발생 시 검증이 불가함

 

3. 추진 성과(경과) 

ㅇ COVID-19 확산방지 및 이후의 변화된 환경에 적합한 채용절차 개선

기존

 

 개선

· 서류평가 미시행 → 공간적 제약 발생

 - 적·부 판정을 통해 불성실 기재재만 탈락

 - 지원자의 대부분이 필기시험 응시

 - COVID-19 확산방지 관련 정책 준수 애로

 · AI 서류평가 시행 → 공간적 제약 최소화

 - 최종 채용예정 인원의 30배수 선발

 - 상대적 소규모 인원이 필기시험 응시

 - COVID-19 확산방지 관련 정책 준수 가능

 

ㅇ AI평가 도입을 통한 필기전형 고사장 축소 : (기존) 5개교 → (개선) 4개교 
  - AI 서류평가를 통한 필기전형 대상인원 최소화(30배수)로 COVID-19 확산방지 기여 
ㅇ 서류평가 소요시간 및 인력 최소화 : (수기) 4~5일 / 48명 → (AI) 1~2일 / 1명 
ㅇ 채용(서류평가) 소요예산 절감 : (수기) 약 4천만원 → (AI) 약 2천만원*(50%↓)
     * 서류 약 4천건 × 건당 단가 5천원
ㅇ 평가의 객관성 제고 : 인적사항 자동 블라인드 처리로 편견요소 배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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