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Top 96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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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공공서비스
사례명
"찰칵 사진 찍어 보내면, 대출 OK!“ 소상공인 융자 비대면 온라인 대출신청
기관명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한줄소개
현장방문 없이 비대면 방식으로 온라인(웹 및 모바일) 신청부터 실행까지 원스톱 진행되도록 소진공이 ‘20년 하반기 도입한 대출신청 시스템
관련링크
http://ols.sbiz.or.kr
추진내용

1. 소개 

 대출 신청자가 현장 방문없이 온라인으로 기본정보와 사업현황을 입력하면 신청부터 심사, 지원까지 원스톱 진행되는 정책자금 비대면 온라인 신청 서비스

 신용정보기관과 협업하여 신청 업체 신용정보 및 재무정보, 비재무정보에 대한 정확성과 신속성을 향상하고, 신청자가 준비해야할 서류를 최소화

 

2. 추진 배경 

ㅇ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그간 오프라인 플랫폼(소상공인지원센터)을 중심으로 대민서비스에 집중, 디지털 인프라 부족으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이례적 위기상황에 직면하여 대처능력 다소 미흡

   - 대출신청자는 제출서류 최대 13종, 금융기관 수차례 방문 불가피로 금융서비스 편의 제고에 대한 현장 요구 증가

 

ㅇ 공단은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절감 및 피로도 해소를 위해 ‘비대면 온라인 신청 서비스’를 도입 

 

3. 추진 성과(경과) 

(비대면 대출신청 개시) 1천만원 긴급대출, 소공인특화자금 등 공단 직접대출 일체에 대한 비대면 온라인 대출신청 개시 

 

(수요자 금융편의 제고) 방문 없이 온라인·모바일을 통한 대출 신청 가능, 제출 서류 간소화로 소요기간은 기존대비 절반으로 감축  

     * 간편심사를 받는 소액대출의 경우, 빠르면 이틀만에 대출금 수령 가능

     * 9.21(월) 기준, 온라인 직접대출 자금 신청 4,676건(1,001억원) 

 

 기존

 

 개선

소상공인 제출서류 13종

방문접수만 가능

온라인 접수비율 0.7%

대출심사 등 소요시간 : 2~3주

 

 

 

 제출서류 간소화 8종

방문, 인터넷, 모바일 접수 가능

온라인 접수비율 증가 3.2%

대출심사 등 소요시간 : 1주

 * 접수 가능자금 : 1천만원 긴급대출, 소공인특화자금 등 공단 직접대출 일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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