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Top 96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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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공공서비스
사례명
‘코로나19’ 피해 농업인 보듬는 온라인 ‘착한 쇼핑’
기관명
농촌진흥청
한줄소개
농촌진흥청이 ‘코로나19’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농업인을 지원하기 위해 전 국민이 온라인 쇼핑으로 동참하는「착한소비 캠페인」추진 * 캠페인명 : ‘힘내라 농촌경제! 농촌진흥청과 함께! 농특산물 오늘 뭐먹지?’
관련링크
http://www.rda.go.kr
추진내용

1. 소개 

ㅇ 농업인이 직접 재배한 농특산물과 이를 활용한 가공제품의 소비확대를 위해 농촌진흥청과 민간기업이 함께 농업경영체의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는 모델입니다.

  - 마케팅 기술 공유, 온라인 유통채널 입점·판매 지원 및 소비 캠페인 전개 등

 

2. 추진 배경 

ㅇ ‘코로나19’ 장기화, 자연재해 등으로 농산물 소비와 농촌 체험·관광이 위축됨에 따라 농가 소득 감소가 예상되는 등 농업인의 경영상 어려움이 커졌습니다.

    * ’20년 농가소득은 당초 전망치 보다 180만 원 감소한 4,309만 원으로 예상(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9월)

ㅇ 또한, 비대면 경제 활성화로 인해 소비 성향온라인으로 전환되고 있어 최신 트렌드에 부합하는 농식품 판로 및 소비 확대 지원방안 마련이 필요했습니다.

 

3. 추진 성과(경과) 

(마케팅) 농업인이 가장 어려워하는 농특산물 홍보·판매를 지원하기 위해 ‘농가형 가공상품 마케팅 기술지원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17~‘20년, 38개 지자체)

  - 가공상품 마케팅 기술지원의 경제적 효과분석 결과(출처: 지역농업네트워크, ’19)

    * 마케팅 기술지원 참여농가 매출액 9.4% 증가 : (’18)235백만 원→(’19)257

    * 마케팅 기술지원 참여농가 소득 34.2% 증가 : (’19)34백만 원→(’20)46

(소비촉진) 농촌진흥청과 민간기업이 협업하여 농업인에게 새로운 판매 기회를, 소비자에게는 편리한 구매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했습니다. 

  - 농진청-농식품부-네이버 협력 ‘스마트스토어’ 입점 지원(’19.~’20., 108개소)

  -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온라인 기획전 ‘착한쇼핑’ 운영(‘20. 3.~5월, 190개소)

    * 소비자 상품구매 18천 건 → 농업인 매출액 502백만 원 (출처 : 네이버 쇼핑 데이터)

  - 유통기업 상품전문가와 농업경영체 간 교류확대를 위한 온라인 상품품평회(‘20.5월) 

    * 참여기업(5개사) 제출서류·수수료 완화, 참여자 상품코칭(138회) 및 입점검토(92개사)

⇒ 중소규모 농업인의 온라인 판매지원 사업 참여 후 기술보급 만족도 향상(‘19)

    * 사업 종합만족도: 85.1%, 지속적인 지원의 필요성 90.7%(출처 : 농촌진흥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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