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Top 96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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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공공서비스
사례명
우리동네 축산물 가격비교 서비스 - 사물인터넷(IoT)을 이용한, 실시간·비대면 가격수집 실현
기관명
농림축산식품부
한줄소개
국민이 즐기는 5대 축산물의 판매가격을 실시간 수집하고 내 주변의 정육점 위치정보를 포함한 가격정보를 휴대폰으로 확인가능한 대국민 서비스
관련링크
http://www.ekapepia.com
추진내용

1. 소개 

ㅇ 국민이 즐기는 5대 축산물의 유통단계별 판매가격을 실시간 수집하고 내 주변의 정육점 위치정보를 포함한 가격정보를 휴대폰으로 확인가능한 대국민 서비스 

 - 전국 17개 시·도 1,800여 곳의 소, 돼지, 닭, 오리, 계란 판매가격을 수집하여, 지역별·업체유형별(정육점,마트등)·품목별 통계자료 및 업소별 가격을 비교하여 제공 

 

2. 추진 배경 

ㅇ 1인당 육류소비 증가와 축산물 가격 상승으로 합리적 소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은 늘고 있으나, 정확하고 객관적인 가격정보 제공은 부족한 실정

 - 축산물 가격이 ‘적당한지? 비싼지?’ 등 구매지표가 명확하지 않고, 똑똑한 소비지역상권 활성화를 위한 우리동네 정육점 위치정보와 실시간 가격정보가 필요 

 

3. 추진 성과

 

<판매점 가격정보 수집부터 소비자 확인까지의 과정>

 

① 축산물 유통현장에 사물인터넷(IoT) 등 IT 기술 적용으로 가격수집·공개 방식을 혁신한 ‘온라인 가격비교플랫폼’ 전산시스템 구축

   * (정육점 연계) 정육점 저울 내 가격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전송, 웹·모바일 서비스 제공

   * (마트 연계) 대기업의 전산망을 연계하여 온라인몰 판매가격 자동 스크랩하여 가격비교 

② 축산물 가격을 실시간 비교하고 내 주변 정육점을 보여주는 국내 최대규모 서비스 오픈으로 축산유통정보 홈페이지 이용계층(이용자 수) 확대

   * 참여업체 수 : ("18) 359곳 → ("19) 1,645곳 → (‘20) 약 2,000여곳, 지속 확대 중

   * 생산·도매정보, 축산물 유통업체 등 관계자 + 소매가격정보, 일반 국민까지 확대

   * 홈페이지 이용자 수 증가 : (상반기) 1,189천명 → (하반기) 1,458천명(23%↑)

가격비교서비스 체험 국민 1,674명 대상 만족도 조사 결과(2019.11.) 

   * ‘서비스에 만족한다 93.1%’, ‘구매 시 이용하겠다 96.4%’ 등 서비스 이용 만족도는 높은 편

소비자 정보범위 확대를 위해 정보취약지구(전통시장, 소상공인)와의 기관 간 협업 추진

   * 축산물품질평가원-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MOU 체결(2020.9.), 전통시장 내 정육점 가격공개 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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