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Top 96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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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공공서비스
사례명
이제는 은행방문도 불필요! 원스톱 비대면 플랫폼 구축으로 대출보증 혁신
기관명
기술보증기금
한줄소개
빅데이터기반 AI 기술평가와 비대면 플랫폼을 통해 보증기관·은행 방문없이 보증·대출을 받을 수 있어요
관련링크
http://www.kibo.or.kr
추진내용

1. 소개 

ㅇ 코로나19 피해 확산으로 자금 운영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이 대출을 받기 위해 기보와 은행 방문없이 보증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기보*비대면(언택트) 스마트 보증상품인 ’원클릭보증‘의 완전 비대면화 추진

   * 기술력은 있지만 우수하지만, 담보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의 기술성과 사업성을 평가하여 기술보증을 지원하는 중소기업 종합지원 금융기관

 

  - 빅데이터 기반 AI 평가시스템을 도입하여 자가진단 클릭만으로 보증을 받을 수 있는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으며 ’원클릭보증‘을 개인사업자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으로 확대하고 은행과 협업(시스템 구축)을 통해 은행 방문없이 손쉽게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는 금융환경 조성 

  * 지원대상: (개선 전) 개인기업, 창업 후 5년 이하, 제조업과 기술기반 업종 → (개선 후) 개인기업 & 법인기업, 창업 연한 및 업종 제한 삭제

  * 대출가능은행: (개선 전) 기업·신한은행 → (개선 후) 기업·신한·국민·우리·하나은행 → (향후 계획) 일반 시중은행 전체, 인터넷전문은행

 

2. 추진 배경 

ㅇ 비대면 채널 확산에 따라 중소기업(소상공인)과 은행의 신속한 자금지원을 위한 제도 개선 요구 증가

 - 특히,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영 위기 극복을 위해서 고객이 보증부터 대출까지 시간·장소 제약 없이 보증과 대출을 신청하고 기보와 은행 방문 없이 신속하게 금융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금융서비스를 혁신적으로 개선

 

3. 추진 성과(경과) 

 ㅇ 고객의 이용 편의 확대로 보증신청 및 지원 규모가 크게 증기

 - 신청 건수 15.9배 증가  ※ (개선 전) 0.56건 → (개선 후) 8.9건 

 - 지원 기업수 26배, 지원금액 32배 증가 ※ (‘19년) 65개/48억원 → (’20년 예상) 1700개/1545 

ㅇ 중소기업(소상공인)에 신속한 자금지원으로 코로나19 피해극복에 기여

 - ‘20.9월말 기준 원클릭보증 1,260건 중 57%(717건)가 코로나19 피해기업 지원

ㅇ 고객이 기보 보증서를 활용하여 대출을 받기 위해 기보와 은행 영업점 창구를 방문하는 데 드는 연간 약 13,600시간* 절감 효과 

  * 기업당 시간 절감 8시간 × 1,700개 기업(‘20년 연간 예상 수요) 

   - 기업당 기보와 은행 각 2회 방문(상담, 보증서 발급/대출실행 2H): 8H(이동 시간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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