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혁신 Top 96 우수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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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공공서비스
사례명
국민 목소리를 All in One(한번에 해결하는), 해양기상서비스
기관명
기상청
한줄소개
어업, 항만, 항로, 레저 등 다양한 해양분야에서 요구하는 해양기상정보를 한곳에서, 한번에 제공하는(All in One) 맞춤형 서비스 실현
관련링크
http://marine.kma.go.kr
추진내용

1. 소개 

ㅇ 어업, 해운 등 전통 해양산업과 낚시, 서핑, 스킨스쿠버 등 레저산업 확대에 따라 상세 해양기상정보에 대한 요구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찾기 어려운 다양한 해양기상정보를 한 곳에서 모두(All in One) 확인할 수 있도록 해양기상정보포털을 운영

 

2. 추진 배경 

ㅇ 어업, 레저, 해상교통 등 다양한 해양 활동으로 상세 해양기상정보에 대한 요구가 꾸준히 증가

    * 레저선박(척):12,814(’15)→19,494(’17), 낚시어선 이용객(천명):2,958(’15)→4,149(’17)

ㅇ 매년 1,500만명 이상 여객선을 이용하나, 기상악화 등으로 인해 내륙과 도서 지역 간 이동이 어려움(연평균 결항 36,680건)

 

3. 추진 성과

ㅇ 국민 목소리를 반영하여 해양기상정보포털 신규 오픈(’19.1.)하고, 이후 수요자 의견을 수렴해 지속적으로 개선(https://marine.kma.go.kr)

  - 해양기상 실황, 예·특보, 시간별 바람+파고 예측정보, 맞춤형 해양기상정보 등 제공

    * 맞춤형 6대 분야: 항만, 항로, 레저, 어업, 안보, 해난

  - 유관기관 협업으로 상세 해양기상정보 선제적 제공 및 확산

    * 울릉도.독도 5개 항로별 예보 제공으로 편의성 확보 및 주권강화(울릉군), 인천연안항 출발 5개 항로 예보 지원(인천항만공사), 낚시어선 입출항 항구 상세기상정보 제공(화성시) 등

 

ㅇ 해양기상정보 만족도 향상: ‘18년 69.0점 → ’19년 75.9점(+6.9점)

  - 모든 분야별 만족도에서 향상: 어업(72.4점, ‘18년 대비 +8.6점), 유관기관(80.7점, ’18년 대비 +2.8점), 일반인(79.7점, ‘18년 대비 2.6점) 등

    * 2019년 해양기상정보서비스 활용 대국민 온라인 만족도 조사 결과(11.4.~17., 602명)

 

ㅇ 편리하고 최적화된 해양기상정보 제공으로 해양기상정보포털 방문자 수 큰 폭 증가

  - (’19년 1월) 1.5만 명 → (‘20년 9월) 11.5만 명 / (‘19년) 67만 명 → (’20.9월까지) 127만 명

 

ㅇ 해양기상정보포털을 통한 시간절약 효과: 14.6만 시간/년 추정

  - 시간절약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는 약 31억/년으로 추정

    * 경제적 효과 = 14.6만시간 × 21,203원(‘18년 근로자 시간당 평균임금) = 약 31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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