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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공공서비스
사례명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언택트 국세행정 플랫폼」 구축
기관명
국세청
한줄소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발맞춰 납세자가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비대면 국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플랫폼[손택스] 구축 - 세금신고, 안내, 상담, 민원 서비스를 손택스 앱을 통해 언택트 제공
추진내용

1. 소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여 납세자가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비대면 국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언택트 국세행정 플랫폼[손택스]」 구축

ㅇ 세무서를 방문할 필요없이 모바일[손택스]을 통해 세금신고·안내·고지서, 세법 상담, 각종 민원 신청 등을 처리하도록 비대면 서비스 제공

 

2. 추진 배경 

ㅇ 코로나19가 가져온 일상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국세서비스를 비대면 방식으로 전환하여 국민이 안전하게 이용 가능한 국세행정 서비스 요구 증대

  - 언택트 세금신고, 민원, 상담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한 플랫폼 구축 필요

 

3. 추진 성과(경과) 

「언택트 국세행정 플랫폼[손택스]」 구축을 통해 세무서 등 방문 납세자 수 대폭 감소

  - 종전의 모바일 홈택스 서비스를 ‘손택스" 플랫폼으로 전환·구축하고 세금신고 · 안내 · 민원 · 상담 등 방문민원이 많은 업무에 대한 모바일 비대면 서비스 구축 추진

    * 모바일 이용 건수 등이 지난해보다 약 2배 증가(로그인(1~9월) : ’19년 30,457천건 → ’20년 60,539천건(99%↑))  

  - 스마트폰을 통해 신고 안내문·전자고지 알림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사업자등록 신청·정정, 증명 발급, 고충민원 등 132종의 생활민원 서비스 언택트 제공

  - 직원과 납세자간의 밀접 접촉 시간이 많은 세무상담의 비대면화를 위해 챗봇  서비스를 중점 개발하여 부가가치세 분야 부터 우선 제공하였고, 올해 말까지 연말정산 및 종합소득세 분야까지 확대하기 위해 개발 추진

ㅇ 신고안내, 고지알림 등 모바일 세무알리미 제공으로 개인정보 보호 및 우편 발송 예산 절감

  - 모바일 홈택스[손택스]에 접속하면 신고안내, 고지서 발송 내역 등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도록 세무알리미 제공 등으로 개인정보 노출이 수반되는 국세서류를 본인 휴대전화로 직접 처리하고, 받아볼 수 있어 개인정보 보호 및 예산절감 효과

    * ’20.1 ~ ’20.9월 기간 총 2,500만건을 모바일로 제공하여 우편발송비용 약 54억원 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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